Black Mamba


  
 팀장(2013-02-12 11:18:57, Hit : 1571
 자동변속기 차량 운전법 (1)

요즘 자동변속기 차량 보급율은 95%(?) 정도로 수동변속기 차량은 고귀한 것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아직 자동변속기 수리 및 정비를 하는 곳은 일부에 국한되어 있고 카센타에서 조차도 정비가 용이하지 않은 상황입니다
그러다보니 자동변속기 차량의 운전법도 당연히 미흡하다고 판단됩니다

그래서 자동변속기 차량 운전법에 대하여 기능과 더불어 소개하고자 합니다.

자동변속기는 토크컨버터(엔진 토크를 증가시켜줌, 최대 엔진 토크의 2배, 수동변속기 차량보다 발진 가속이 빠른 이유), 유성기어(클러치와 브레이크로 작동되며 기어단에 따른 작동 요소가 달라짐), 밸브바디(토크 컨버터, 클러치, 브레이크를 작동시키는 유압 장치), 오일펌프, TCU(변속을 위한 변속 프로그램이 내제된 컨트롤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자동변속기의 변속은 운전자가 밟는 엑셀 페달량과 차속 및 ATF(자동변속기 오일) 온도에 따라 변속이 이루어집니다.
변속을 크게 보면
1. ECO Mode: 경제 운전시 연비 위주로 부드럽게 가속이 이루어지는 Mode
2. SPORTS Mode: 수동 변속 Mode. Up-Shift는 엔진 Limit rpm 이상이면 수행. Down-Shift는 각단 최저속에서 수행. 정지시 1단으로 변속.
3. Kick-Down: 추월 시 엑셀 페달을 많이(개도량 ? 이상) 밟아주면 기어가 낮아지며(Down Shift) 급가속이 이루어지게 하는 Mode
4. Lift Foot Up(LFU): 주행중 최고단이 아닐 경우 엑셀 페달을 Off하면 기어단수를 높게 변속하여 부드러운 주행이 이루어지게 하는 Mode. 요즘은 토크컨버터 직결 제어에 의하여 변속 회수 저감 및 엔진 브레이크 작용을 위하여 LFU를 바로 행하지는 않고 있습니다
5. 감속시 엔진브레이크 작동 및 Down-Shift 시행: 고급차의 경우 Down-Shift 수행에 의한 엔진 브레이크 작동으로 부드러운 감속을 시행합니다
6. 토크 컨버터 직결(엔진 rpm과 변속기 인풋샤프트 rpm이 같도록 하는 것) 영역 확대를 통한 연비 향상
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제 자동변속기의 부품을 하나씩 보면서 자동변속기 차량 운전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첫번째로 토크 컨버터입니다
토크 컨버터는 임펠러(엔진과 드라이브 플레이트로 연결, 오일펌프 구동), 스테이터(엔진 토크를 최대 2배로 증가시켜줌, 토크컨버터 내 유체 유동을 발생시켜 회전 에너지(?)를 유체 운동에너지로 변환하여 토크 증배), 터빈(자동변속기로 동력이 입력되는 인풋샤프트와 연결)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럼 여기서 퀴즈 1.
일반 운전자가 수동변속기 차량과 자동변속기 차량으로 0-100 kph 가속 경주를 할 경우 누가 더 빠를까요?

결과와 이유를 생각해 보세요
답은 위의 것을 참조하고 차량은 타이어에 작용되는 구동력(동반경 고려한 Wheel 토크)에 의한다는 것을 고려하면 답이 나오겟습니다.
그럼 답은 차회에.........



윤종서 동일 차종 동일 엔진 동일 출력에 동일한 바퀴규격을 갖고 있다는 전제하에 오토메틱이 더 빠르겠네요 이유는 토크컨버터에 의한 토크의 증대와 어느정도 알피엠을 띠워서 출발할경우 일반 운전자의 클러치 조작보단 초기 휠스핀이 적어서 빠를듯하네요
[2013-03-13]  

(설문)카드 사용에 대한 드라이빙스쿨을 무료로 받는 카드가 있다면.. [1]
차량 한대로 끌수 있는 무게는 얼마나 될까? [4]

Copyright 1999-2019 Zeroboard / skin by hompykorea